학생수행능력과 교과목의 관계 매트릭스-1 2019. 01 30 개정
학년 |
<전공 교과명> |
문화적 맥락 |
설 계 |
기 술 |
실 무 |
①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
②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
③ 한국 건축과 전통 |
④ 건축과 사회 |
⑤ 인간행태와 공간 |
⑥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
⑦ 건축 소통능력 |
⑧ 형태 및 공간구성 |
⑨ 조사 및 분석 |
⑩ 대지계획 |
⑪ 무장애 설계 |
⑫ 안전 및 피난 설계 |
⑬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
⑭ 리모델링 설계 |
⑮ 건축과 도시설계 |
? 종합설계 |
? 구조원리와 시스템 |
? 환경조절 시스템 |
? 건축설비 시스템 |
? 디지털 활용기술 |
?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
? 시공 및 건설관리 |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
?프로젝트수행과건축사역할 |
? 건축사사무소 운영과관리 |
? 건축법 및 관계법령 |
1-1 |
기초디자인 I |
|
|
|
|
|
|
1 |
1 |
|
|
|
|
|
|
|
|
|
|
|
|
|
|
|
|
|
|
1-2 |
건축학개론 |
1 |
1 |
1 |
|
|
1 |
|
|
|
|
|
|
|
|
|
|
|
|
|
|
|
|
|
|
|
|
기초디자인 II |
|
|
|
|
|
|
1 |
1 |
|
|
|
|
|
|
|
|
1 |
|
|
|
|
|
|
|
|
|
2-1 |
디자인 표현기법 |
|
|
|
|
|
|
1 |
1 |
|
|
|
|
|
|
|
|
|
|
|
|
|
|
|
|
|
|
서양건축사 |
|
1 |
|
1 |
|
|
|
|
|
|
|
|
|
|
|
|
|
|
|
|
|
|
|
|
|
|
구조원리 |
|
|
|
|
|
|
|
|
|
|
|
|
|
|
|
|
2 |
|
|
|
|
|
|
|
|
|
건축환경과 에너지 |
|
|
|
|
|
1 |
|
|
|
|
|
|
|
|
|
|
|
2 |
|
|
|
|
|
|
|
|
디지털미디어 I |
|
|
|
|
|
|
1 |
|
|
|
|
|
|
|
|
|
|
|
|
1 |
|
|
|
|
|
|
설계 I |
|
|
|
|
1 |
|
1 |
|
1 |
1 |
|
|
|
|
|
|
|
|
|
|
|
|
|
|
|
|
2-2 |
도시의 이해 |
|
|
|
1 |
|
2 |
|
|
|
|
|
|
|
|
|
|
|
|
|
|
|
|
|
|
|
|
한국건축사 |
1 |
|
2 |
1 |
|
1 |
|
|
|
|
|
|
|
|
|
|
|
|
|
|
|
|
|
|
|
|
저탄소건축시스템 |
|
|
|
|
|
|
|
|
|
|
|
|
|
|
|
|
|
2 |
2 |
|
|
|
|
|
|
|
건축구조 및 재료 |
|
|
|
|
|
|
|
|
|
|
|
|
|
|
|
|
1 |
|
|
|
1 |
|
|
|
|
|
디지털미디어 II |
|
|
|
|
|
|
2 |
|
|
|
|
|
|
|
|
|
|
|
|
2 |
|
|
|
|
|
|
설계 II |
|
|
|
|
1 |
|
1 |
|
|
|
1 |
|
1 |
|
1 |
|
|
|
|
|
|
|
|
|
|
|
3-1 |
건축계획 |
|
|
|
1 |
1 |
2 |
|
|
2 |
|
|
|
|
|
|
|
|
|
|
|
|
|
|
|
|
|
근대건축론 |
2 |
2 |
|
2 |
|
|
|
|
|
|
|
|
|
|
|
|
|
|
|
|
|
|
|
|
|
|
구조시스템Ⅰ |
|
|
|
|
|
|
|
|
|
|
|
|
|
|
|
|
3 |
|
|
|
|
|
|
|
|
|
시공학 |
|
|
|
|
|
|
|
|
|
|
|
|
|
|
|
|
|
|
|
|
2 |
2 |
|
|
|
|
건축법규 |
|
|
|
|
|
|
|
|
|
|
|
1 |
|
|
|
|
|
|
|
|
|
|
2 |
|
|
3 |
설계 III |
|
|
|
|
|
|
2 |
2 |
2 |
2 |
1 |
|
2 |
|
|
|
|
|
|
|
|
|
|
|
|
|
|
이해 |
|
능력 <숫자는 단계를 의미함> |
BOLD체는 필수과목이며, 모든 학생수행평가기준(SPC)은 건축학 프로그램 졸업요건인 U-SOA 의무학점 점검을 통하여 학생별·항목별로 관리됨 |
학년 |
<전공 교과명> |
문화적 맥락 |
설 계 |
기 술 |
실 무 |
①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
②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
③ 한국 건축과 전통 |
④ 건축과 사회 |
⑤ 인간행태와 공간 |
⑥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
⑦ 건축 소통능력 |
⑧ 형태 및 공간구성 |
⑨ 조사 및 분석 |
⑩ 대지계획 |
⑪ 무장애 설계 |
⑫ 안전 및 피난 설계 |
⑬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
⑭ 리모델링 설계 |
⑮ 건축과 도시설계 |
? 종합설계 |
? 구조원리와 시스템 |
? 환경조절 시스템 |
? 건축설비 시스템 |
? 디지털 활용기술 |
?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
? 시공 및 건설관리 |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
?프로젝트수행과건축사역할 |
? 건축사사무소 운영과관리 |
? 건축법 및 관계법령 |
1-1 |
기초디자인 I |
|
|
|
|
|
|
1 |
1 |
|
|
|
|
|
|
|
|
|
|
|
|
|
|
|
|
|
|
1-2 |
건축학개론 |
1 |
1 |
1 |
|
|
1 |
|
|
|
|
|
|
|
|
|
|
|
|
|
|
|
|
|
|
|
|
기초디자인 II |
|
|
|
|
|
|
1 |
1 |
|
|
|
|
|
|
|
|
1 |
|
|
|
|
|
|
|
|
|
2-1 |
디자인 표현기법 |
|
|
|
|
|
|
1 |
1 |
|
|
|
|
|
|
|
|
|
|
|
|
|
|
|
|
|
|
서양건축사 |
|
1 |
|
1 |
|
|
|
|
|
|
|
|
|
|
|
|
|
|
|
|
|
|
|
|
|
|
구조원리 |
|
|
|
|
|
|
|
|
|
|
|
|
|
|
|
|
2 |
|
|
|
|
|
|
|
|
|
건축환경과 에너지 |
|
|
|
|
|
1 |
|
|
|
|
|
|
|
|
|
|
|
2 |
|
|
|
|
|
|
|
|
디지털미디어 I |
|
|
|
|
|
|
1 |
|
|
|
|
|
|
|
|
|
|
|
|
1 |
|
|
|
|
|
|
설계 I |
|
|
|
|
1 |
|
1 |
|
1 |
1 |
|
|
|
|
|
|
|
|
|
|
|
|
|
|
|
|
2-2 |
도시의 이해 |
|
|
|
1 |
|
2 |
|
|
|
|
|
|
|
|
|
|
|
|
|
|
|
|
|
|
|
|
한국건축사 |
1 |
|
2 |
1 |
|
1 |
|
|
|
|
|
|
|
|
|
|
|
|
|
|
|
|
|
|
|
|
저탄소건축시스템 |
|
|
|
|
|
|
|
|
|
|
|
|
|
|
|
|
|
2 |
2 |
|
|
|
|
|
|
|
건축구조 및 재료 |
|
|
|
|
|
|
|
|
|
|
|
|
|
|
|
|
1 |
|
|
|
1 |
|
|
|
|
|
디지털미디어 II |
|
|
|
|
|
|
2 |
|
|
|
|
|
|
|
|
|
|
|
|
2 |
|
|
|
|
|
|
설계 II |
|
|
|
|
1 |
|
1 |
|
|
|
1 |
|
1 |
|
1 |
|
|
|
|
|
|
|
|
|
|
|
3-1 |
건축계획 |
|
|
|
1 |
1 |
2 |
|
|
2 |
|
|
|
|
|
|
|
|
|
|
|
|
|
|
|
|
|
근대건축론 |
2 |
2 |
|
2 |
|
|
|
|
|
|
|
|
|
|
|
|
|
|
|
|
|
|
|
|
|
|
구조시스템Ⅰ |
|
|
|
|
|
|
|
|
|
|
|
|
|
|
|
|
3 |
|
|
|
|
|
|
|
|
|
시공학 |
|
|
|
|
|
|
|
|
|
|
|
|
|
|
|
|
|
|
|
|
2 |
2 |
|
|
|
|
건축법규 |
|
|
|
|
|
|
|
|
|
|
|
1 |
|
|
|
|
|
|
|
|
|
|
2 |
|
|
3 |
설계 III |
|
|
|
|
|
|
2 |
2 |
2 |
2 |
1 |
|
2 |
|
|
|
|
|
|
|
|
|
|
|
|
|
|
이해 |
|
능력 <숫자는 단계를 의미함> |
BOLD체는 필수과목이며, 모든 학생수행평가기준(SPC)은 건축학 프로그램 졸업요건인 U-SOA 의무학점 점검을 통하여 학생별·항목별로 관리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