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건축학전공
대학원
대학원소개

대학원소개

대학원 건축학과
대학원소개이미지

현대사회의 건축분야는 복잡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대학이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려면 건축의 전반적 기초를 교육해야 하는 한편, 건축의 특정 분야에 공헌할 수 있는 전문성을 배양해야 하는 이중의 과제를 안는다. 즉 대학에서의 교육은 전문가로서의 실력과 자질을 갖추기 위한 기초지식과 개방적 능력(Open Competence)을 배양하는 것이다. 건축이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인간을 다루는 것이므로 건축에 대한 학문적 지식에 못지 않게 인간과 그의 세계를 직시하고 해석할 수 있는 개관적 주관을 확립해야 한다. 건축학부의 교육내용은 학생들이 건축과 관련된 영역을 최대한 접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언제나 새롭게 주어지는 여러 종류의 문제에 대해 학생들 스스로 분석하고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학습의 초점을 둔다.

본 학부에서는 1982년 대학원 석사과정을 개설하였고 1993년에는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명실상부한 학문의 전당으로서의 기틀을 갖추게 되었다. 또한 2000년에는 지역사회와 연계를 강화하고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하여 산업대학원에 건축학전공을 신설하여 고급기술자 재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대학원 교육목표
교육목표 이미지

건축학과 대학원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이고도 전문적인 지식체계와 사고능력을 기르고 아울러 장차 건축계에서 책임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동적인 지도역량을 기른다. 연구분야별로 고유한 영역의 이론체계를 파악하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다루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축학전공 및 도시계획전공(건축설계, 건축이론, 도시계획 및 설계) 분야는 개별 건물부터 도시에 이르는 다양한 규모에 걸쳐 건축과 도시의 본질을 추구하고 보편적 이론의 바탕을 기른다.

건축공학전공(구조공학, 환경공학, 시공학, 건축정보화) 분야는 건축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실제적 응용상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바탕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