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건축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건축학전공
건축학전공소개

건축학전공소개

전공소개
전공이미지
건축학전공

"국내 최초 설계중심 건축학 교육의 모델"

울산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은 1972년 울산공과대학 내 30명 정원으로 개설된 건축공학과에 그 모태를 두고 있다. 학과개설 이듬해, 건축의 공학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인간의 가치에 기본을 둔 예술적, 인문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하는 건축의 본질을 중시하여 학과 명칭을 건축학과로 변경하고, 국내 최초로 설계중심 건축학 교육의 틀을 마련하였다. 개설 이래 현장실습과 설계중심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전통과 학풍은 현재까지 건축학전공의 교육철학으로 이어져 오고 있으며, 설계현장교육이 반영된 혁신적인 교과과정은 우리나라 건축교육의 모델이 되어왔다.

교육환경

건축학교육인증의 취득과 세계적 수준의 설계교육환경

1989년부터 건축학과는 건축학전공과 건축공학전공의 전공별 교과과정을 운영하였으며, 1997년에는 공과대학 내 건축학부로 승격하여, 국제화시대 경쟁력을 갖춘 건축전문가의 양성과 건축학 교육 인증체제를 대비하기 위한 본격적인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틀을 마련하였다.

2002년 5년제로 학제를 개편한 건축학전공의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은 2005년 독립된 건축대학 체제의 출범 이후, 2008년과 2013년, 2018년 세 번에 걸쳐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의 인증실사를 통해 각기 최초인증(2008년 5년) 및 계속인증(2013년 5년, 2018년 6년)을 성공적으로 취득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우수성과 교과과정의 수월성을 입증하였다. 건축학부는 2011년 2월 신축 건축관으로 이전하여 세계적 수준의 시설과 교육인프라를 갖춘 첨단의 교육환경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시너지

융합을 통한 21세기 건축교육의 시너지 창출

2014년 4월 울산대학교는 지역 유일의 종합대학이자 지역거점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울산광역시의 ‘2030 중장기발전계획’에서 천명된 ‘울산형 창조도시만들기’ 비전에 부응하며, 지역과 함께 세계로 도전하는 창의적 실용인재 양성 대학으로의 도약을 위해 건축대학과 디자인대학을 통합하는 학사구조 개편을 시행하였다.

이에 따라 2015년도부터 건축학부는 새로운 ‘디자인·건축 융합대학(College of Architecture & Design)’의 핵심 학부로서, 5년제 건축학전공과 4년제 실내·공간디자인전공으로 새롭게 구성되어 전공 간 무한한 시너지 창출을 견인하게 되었다.



교육이념

건축학전공은 건축이라는 분야에서, 교육. 연구. 봉사 기능을 통해, 개인과 지역사회, 국가, 나아 가서는 인류의 복지와 건축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존재한다. 건축학전공은 능력 개발을 통해 구성원 스스로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며, 구성원간의 활발하고 긴밀한 인적교류와 정보 교류 속에서 서로의 역량을 증폭할 수 있는 장소와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구성원들의 개인적 목표와 취향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러한 다양한 가치관들이 무리 없이 수용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부여한다.

건축학전공은 설계교육을 주축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이상과 현실, 이론과 실제, 부분과 전체, 개인과 사회가 조화를 이루고, 현대사회의 변화하는 수요와 전통 건축문화의 가치가 균형을 이루는 속에서, 미래의 세계를 바라보는 건축교육을 밀도 있게 실천한다. 건축학전공은 위의 교육이념과 목적을 추구함에 있어 세계적인 안목으로 보편성, 객관성, 수월성과 근면성을 중시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존중하며, 이를 성취하기 위해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끊임없이 건축학전공의 모든 제도와 기능을 평가하고 개선해 나간다.



교육목표

건축학전공 교육목표

울산대학교 건축학전공 프로그램은 인류의 건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설계능력을 증진하고 건축기술을 습득하게 함으로서 인간과 자연과 건축의 조화를 추구할 수 있는 유능한 건축전문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Creativity 창의적 사고능력
인문적?문화적 소양을 기반으로 타 분야와 융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배양
Innovation 지속적 자기혁신
시대정신과 함께 스스로 성정하고 발전하는 태도와 연구 능력 배양
Professionalism 선도적 전문역량
자기윤리를 바탕으로 사회와 공익에 기여하는 실천적 전문능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