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건축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학사정보
건축학교육프로그램

건축학교육프로그램

background

Architecture Program

울산대학교 건축학전공의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은 전문적인 지식 및 능력을 갖춘 건축설계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5년제 전문학위 교과과정으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규준을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이다.



설계중심의 교과과정

울산대학교 건축학전공의 설계중심 교과과정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진 5년제 설계교육 마스터플랜에 의해 유기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교양, 문화적 맥락, 설계, 기술, 실무, 전공선택 분야에 걸쳐 학년별로 설계과목과 전공이론 과목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잡힌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졸업 전까지 분야별로 의무학점 이상을 각기 이수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차별화 된 국제교류 프로그램

울산대학교 건축학전공은 국제적 감각과 경쟁력을 갖춘 미래형 건축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 일본, 중국, 유럽을 포함한 세계 각지의 우수한 건축교육기관과의 학술교류 협정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 건축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매년 해외 교환학생, 국제건축디자인워크숍, 해외도시건축답사 등 다양하고 내실 있는 국제교류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건축학교육인증

건축학전공의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건축설계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건축교육 기준을 충족하는 5년제 교육과정으로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인증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건축학 교육인증은 건축학 교육의 수준에 대한 질적 평가이며, 건축학 교육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이란 전문 건축사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 요구되는 국제적 기준에 부합되는 교육과정임을 의미한다.


울산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은 우리나라에 건축학 교육인증 체제가 도입된 이래 가장 먼저 인증을 취득한 선구적인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서, 2008년 최초인증과 2013년에 계속인증을 모두 유효기간 5년의 최대인증으로 취득하였으며, 2018년에는 유효기간 6년의 최대인증을 취득하였다.